마리오 브라더스의 성공 비결
미디어 리서치 회사인 Parrot Analytics의 전략 담당 이사 줄리아 알렉산더는 "마리오 브라더스"가 메가히트를 기록한 비결이 무엇인지 말 해주었습니다. 그녀는 관객들이 끝없는 마블 스타일의 슈퍼히어로 프랜차이즈에 지쳐서 뭔가 색다른 것을 찾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알렉산더는 "2000년대 중반의 코믹북 시대는 문제에 부딪히고 있으며, 극장 및 소형 스크린 모두에서 게임 시대가 도래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름 인지도만 놓고 보면 마리오는 누구도 따라오기 어렵습니다. 그는 "마리오는 지구상의 모든 사람이 아는 몇 안 되는 비디오 게임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새 영화는 다른 면에서도 친숙합니다. "슈퍼배드", "미니언즈", "마이펫의 이중생활" 등 수억 달러의 흥행 수익을 올린 거대한 프랜차이즈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일루미네이션이 제작했습니다. 이러한 다른 영화들과 마찬가지로 일루미네이션은 "마리오 브라더스"를 펠트로 만든 듯한 둥글고 흐릿한 피규어들로 구성된 3차원 C.G.I. 세계로 렌더링했습니다. 이 눈에 띄는 미학 덕분에 캐릭터가 미국 애니메이션 환경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마리오와 루이지 캐릭터가 노란 미니언 무리처럼 대형 스크린에서 슈퍼마리오만의 고유한 느낌을 줍니다.
슈퍼마리오 게임을 너머 대단한 성공작 영화로
알렉산더는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무비에 대해 "대형 스크린에서 마리오를 고품질 애니메이션으로 볼 수 있는 새로운 기회"라고 말합니다. 영화 평론가 브라이언 로이드는 "마리오 브라더스"를 "눈앞에 매달려 있는 열쇠와 같은 애니메이션"이라고 표현했는데요, 반짝이고 귀엽지만 시끄러운 유아의 산만함을 표현한 것이죠. 부모님들에게 영화에 대한 자녀들의 반응을 물었더니, 보우저를 작게 만드는 버섯이나 슈퍼 스매시 브라더스 스타일의 격투 장면 등 영화에 등장하는 다양한 비디오 게임 장면들을 보고 아이들이 만족해했다고 답했습니다. 어른들만을 위한 것으로 보이는 장면들도 있었습니다. 한 부모는 보우저의 던전에 갇힌 슈퍼 마리오 갤럭시의 별 같은 루마 생물이 허무주의자가 되어 죽음을 애타게 말하는 장면을 좋아했습니다. (영화의 나머지 장면들의 순수함을 고려해 보았을 때 그 순간이 너무 어색해서 웃기지는 않았지만, 다시 말하지만 저는 억지로 어린이용 오락을 강요하는 부모가 아닙니다). 비디오 게임 산업은 영화나 텔레비전보다 훨씬 더 큰 규모를 자랑하지만, 적극적인 참여자가 아니라면 거의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국 소비자들은 2022년에 비디오 게임에 약 470억 달러를 지출했습니다. 이전 마리오 레이싱 게임을 재출시한 마리오 카트 디럭스 8은 2017년에 출시된 이후 5천만 장 이상 판매되었습니다. 마블 프랜차이즈답게 마리오는 매년 여러 개의 새로운 게임, 리메이크, 스핀오프로 스핀오프되고 있습니다: 마리오 골프, 마리오 파티, 루이지의 저택 등이 있습니다.
닌텐도도 몰랐던 마리오의 잠재된 무한한 능력
닌텐도는 수십 년 동안 마리오 영화 제작을 시도하지 않았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마리오를 좋아했거나 여전히 새로운 게임을 즐기는 수백만 명의 소비자들에게 잠재된 향수가 있었습니다. 이 논리에 따르면 영화는 최대한 게임과 비슷하게 만들어야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고, 닮을수록 더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지난 3월에 개봉한 테이블탑 롤플레잉 게임 '던전 앤 드래곤: 도둑들의 명예'는 관객들의 반응이 다소 시큰둥했습니다. 이 영화는 전 세계 박스오피스 매출 2억 달러 미만을 벌어들이며 흥행에는 성공했지만 큰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습니다. 브랜드 이름으로서 디앤디는 마리오만큼 주류는 아닙니다. 하지만 다른 면에서 보면 디앤디는 훨씬 더 쉽게 적응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정교한 캐릭터를 만들고 행동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내러티브 중심의 보드 게임입니다. 각 플레이는 독특하고 예측할 수 없습니다. 마리오를 사용하면 항상 무엇을 얻을지 정확히 알 수 있지만, 긴장감이 부족하다고 해서 반드시 방해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알렉산더는 모든 영화적 '세계관 구축'과 마찬가지로 비디오 게임 각색도 성공하려면 두 가지 핵심 요소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바로 개별 캐릭터와 그 캐릭터가 존재하는 세계에 대한 '사랑과 애정'입니다. 닌텐도는 마리오를 통해 이 두 가지를 모두 갖추고 있다는 것을 알았고, 다른 요소는 거의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정확히 계산했습니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무비"에서 가장 효과적인 장면 중 하나는 초반에 마리오가 침실에 혼자 있는 짧은 장면입니다. 가족들은 루이지와 함께 배관 사업을 시작하려는 마리오의 계획을 비웃었고, 마리오는 낙담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마리오는 같은 처지에 있는 오늘날의 많은 슬픈현실 속의 젊은이들이 하는 것처럼 어두운 방에서 낡은 텔레비전 화면으로 오리지널 닌텐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으로 픽셀화된 게임을 플레이합니다. 이 게임은 경험한 이들은 공감할만한 친숙한 캐릭터와 달성 가능한 목표가 있는,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자신에 의헤 통제되고 통제 가능한 세계로 잠시나마 주변 환경으로부터, 어려운 현실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한 아버지는 18개월 된 아들을 데리고 영화를 보러 갔다고 말했습니다. 아이는 마리오 비디오 게임을 한 번도 본 적이 없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상에 빠져들었습니다. 영화 관람 후, 아이는 놀이터에 버려진 보우저 피규어를 발견했습니다. 영화 속 캐릭터를 알아본 아이는 놀란 표정으로 "우와"라는 소리를 내며 장난감을 한참 동안 가지고 놀았고, 또 한 명이 슈퍼마리오의 Fan으로 만들어지는 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