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 국제학교

IB에 대하여

by Success Edu 2024. 8. 14.
반응형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디플로마 프로그램(DP)은 16세에서 19세 사이의 학생들을 위한 도전적이고 엄격한 2년 과정의 대학 진학 준비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폭 넓고 깊이 있는 지식을 갖춘 학생, 즉 발전하는 학생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육체적으로, 지적으로, 감정적으로, 윤리적으로.


IB 디플로마 프로그램 개요


핵심 구성요소:
IB 디플로마 프로그램은 6개의 과목 그룹과 3개의 핵심 구성요소로 구성됩니다.


지식 이론(TOK):


목적: TOK는 지식의 본질과 우리가 알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을 어떻게 아는지 탐구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모든 과목의 학습 과정을 성찰하도록 장려합니다.
평가: 구두 발표와 1,600 단어 에세이가 포함됩니다.
확장 에세이(EE):

목적: EE는 학생이 공부하고 있는 IB 과목 중 하나에서 선택한 주제에 대한 4,000 단어로 구성된 독립적인 연구 논문입니다.
평가: IB 시험관이 외부적으로 채점하며 연구, 작문 및 비판적 사고 능력 개발을 장려합니다.
창의력, 활동, 봉사(CAS):

목적: CAS는 학생들이 학업과 동시에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도록 요구합니다. 개인과 대인관계의 발전을 장려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구성요소:
창의성: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예술 및 기타 경험입니다.
활동: 건강한 생활 방식에 기여하는 신체 활동입니다.
서비스: 학생에게 학습 혜택이 있는 무료 및 자발적 교환입니다.
주제 그룹:
학생들은 6개 과목군에서 각각 한 과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세 과목은 상위 수준(HL)에서 공부하고 세 과목은 표준 수준(SL)에서 공부합니다. HL 과목은 더 엄격하고 더 많은 교육 시간을 포함합니다.

그룹 1: 언어 및 문학 연구:

목표: 문학 분석, 언어 능력, 다양한 문화와 시대의 텍스트 이해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예시 과목: 영어문학, 문학, 언어 A.
그룹 2: 언어 습득:

목적: 학생들에게 제2외국어 능력을 습득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예시 과목: 언어 B(예: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기초 언어(초보자용).
그룹 3: 개인 및 사회:

목표: 사회 과학을 탐구하여 학생들이 사람과 사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예시 과목: 역사, 지리, 경제, 심리학, 경영학.
그룹 4: 과학:

목표: 과학적 개념, 이론 및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킵니다.
예시 과목: 생물학, 화학, 물리학, 환경 시스템 및 사회(ESS).
그룹 5: 수학:

목표: 수학적 지식, 기술 및 논리적 사고의 발달을 강조합니다.
예시 과목: 수학: 분석 및 접근법(AA), 수학: 응용 및 해석(AI).
그룹 6: 예술(또는 선택):

목표: 학생들이 시각 및 공연 예술을 탐구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만 대신 그룹 1-4에서 추가 과목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예시 과목: 시각 예술, 음악, 연극, 영화.
평가 및 채점:
내부 평가(IA): 각 과목에는 교사가 채점하고 IB가 조정하는 프로젝트나 에세이와 같은 내부 평가가 포함됩니다.
외부 평가: 2년 프로그램 마지막에 치르는 최종 시험은 외부 평가의 주요 형태입니다. 이는 외부 IB 시험관이 채점합니다.
채점 기준: 각 과목은 1(최저)부터 7(최고)까지 등급이 매겨집니다. 핵심 구성 요소(TOK, EE 및 CAS)는 최대 3개의 추가 포인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졸업장은 점수 분배 및 핵심 구성 요소 완성에 관한 특정 요구 사항과 함께 45점 만점에 최소 24점을 획득한 학생에게 수여됩니다.

 

 

IB 학위 요건:

최소 점수: 45점 중 24점.
핵심 구성 요소 완성: TOK, EE 및 CAS를 완료해야 합니다.
주제 분포: 최소 3개 과목은 HL, 나머지 1개 과목은 SL 등 6개 과목에 응시하고 합격해야 합니다.
IB 디플로마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인적 교육: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글로벌 관점을 갖고 다재다능하고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대학 인정: IB 디플로마는 전 세계 대학에서 인정받으며, 종종 대학 학점이나 대학 내 우등 지위로 이어집니다.
기술 개발: 연구, 글쓰기, 비판적 사고 및 시간 관리에 중점을 둡니다.
글로벌 관점: 학생들이 지역적 맥락을 넘어 생각하고 글로벌 관점에서 문제를 고려하도록 권장합니다.
과제:
작업량: IB 디플로마는 강력한 시간 관리 기술이 필요한 상당한 작업량으로 인해 까다롭습니다.
강도: 학습의 깊이와 폭은 특히 HL 과목과 핵심 구성 요소에서 강렬할 수 있습니다.

 

IB와 기타 커리큘럼 비교:


A레벨과 비교: IB는 여러 분야의 필수 과목으로 더 폭넓은 교육을 제공하는 반면, A레벨에서는 학생들이 3~4개 과목만 전문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AP(Advanced Placement)와 비교: AP는 학생들이 개별 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 반면, IB DP는 모든 과목 영역과 핵심 구성 요소에 참여해야 하는 응집력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IB 디플로마 프로그램은 학문적으로 야망이 있고, 도전을 즐기며, 세계 시민의식과 대학 수준의 학습을 준비하는 균형잡힌 교육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이상적입니다.

반응형